3월과 4월에는 치앙마이의 온도가 연중 최고점을 찍는 것이 보통입니다. 한 낮에 35도를 넘나드는 더위가 올해도 지속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올 해는 이런 더위의 소식과 함께 미세먼지도 왔습니다. 이 미세먼지는 버섯을 키우기 위해서 산을 태우기 때문에 발생하는데 라오스와 미얀마 그리고 치앙마이 주변에서 발생한 연기가 지형을 타고 분지인 이곳으로 모여듭니다. 그래서 앞산이 없어졌습니다. 요즘은 온도는 높은데 공기도 안 좋아서 창문을 열지 못하는 나름 생소한 한 달을 보내고 있습니다.
오늘 오후 4시에 36도라고 핸드폰에서 알람이 있었습니다. 이 더위는 낮 시간에 집의 벽을 데워서 밤 시간에 방 벽은 난로가 되어서 따뜻한 온기를 마구 품어냅니다. 더위를 식히기 위해 벽에 물을 뿌리기도 하지만 단시간에 온도가 내려가지는 않습니다. 바람이라도 부는 날이면 집 안이 덥고 바깥이 더 시원할 때도 있습니다.
마당에는 몇 종류의 나무가 있습니다. 어느 나무는 집보다 더 크고 꽃도 나뭇잎도 매우 많이 떨어져서 저를 부지런하게 만드는 나무입니다. 다른 한 나무는 3월의 어느 날 만개를 하는데 그 꽃은 콩알만큼 작지만 수백송이가 피어서 기쁨을 줍니다. 올 해는 이 꽃을 보는 기쁨이 잠깐이었습니다. 요즘처럼 공기가 안 좋아서 가끔 물을 주러 나갔는데 벌써 시들고 있었습니다.
정말 좋고 기쁜 시간에 잠깐 다른 일에 신경을 쓰고 나니, 이미 아름다운 것은 지나가고 있었습니다.
지난 시간을 돌아보니 우리네 삶도 비슷합니다. 어찌보면 지금 이 순간이 가장 소중한데… 여러 문제로 인하여 소중한 것들을 잊고 사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학생들과의 만남들
지난 학기에서 시작된 프로젝트가 마무리되었습니다.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정수기를 만드는 4개월의 일정이였습니다. 물통 재질을 선택하는데 플라스틱은 적당하지 않아서 구운 항아리를 구하러 돌아다닌 시간도, 받침대를 만들고 니스를 칠하면서 땀 흘리던 시간도, 마지막으로 정수기를 설치하는 시간 등 모두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참여한 5명의 학생들과 함께 2곳에 정수기를 설치하였습니다. 20여명이 사는 기숙사와 30여명이 사는 고아원에 설치하였는데 기쁨의 시간이었습니다. 열심히 준비하고 만들어 주는 모든 과정을 통하여 나누는 기쁨을 함께 누렸습니다. 우리 학생들도 삶속에서 자신의 가장 소중한 부분을 나누는 믿음의 사람으로, 믿음을 받아들이는 사람으로 성장해 가길 소망합니다.
교과서 밖에서 배운 시간들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하늘이와 하임이
올해 큰애가 11학년을 마치고 8월이면 12학년이 됩니다. 대학진학, 둥지를 떠나갈 시간 그리고 독립 등의 문제가 당면해 있지만, 아직도 더 성숙해야 하는 청소년으로 보이는 하늘이는 공부하며 놀며 학교와 교회의 찬양팀으로 하루하루 보내고 있습니다. 잔소리를 할 제목들이 많지만 서로 인내하며 남은 시간을 잘 보내려고 노력 중입니다.
하임이는 점점 자기 생각으로 채워져서 이제 자신의 목소리를 내는 가족 구성원이 되었습니다. 지난번에 기도제목으로 올렸던 언니 학교로 전학가는 부분은 학교의 ESL 선생님 부족으로 안되었습니다. Grace international school에 ESL 선생님(원어민으로 ESL 전공)이 채워지도록 기도 부탁드립니다. 하임이는 학교에서도 교회에서도 친구들과 어울려서 잘 노는 아이가 되었습니다. 주말에 있는 한글학교에서 받아쓰기를 하며 한글을 열심히 배우고 있어서 대견합니다.
6월의 한국방문
4년마다 열리게 되는 단체 수련회가 7월 중순에 있어서 저희 가족은 6월 말에서 7월 말까지 한국에 방문합니다. 가족이 함께 섬겨주시는 교회를 방문하고 건강검진을 할 예정입니다. 2년 만에 방문하는 한국생활이 아내와 아이들에게 영적으로 재충전 되고 육체의 강건함을 허락하시길 기도 부탁드립니다.
아직 방문 중에 사용할 차량이 해결되지 않았는데 함께 기도 부탁드립니다.
기도제목
- 가족이 하나님 말씀에 우선순위를 두는 삶을 살도록
- 파얍대학교에서 받는 비자가 5월 말까지 잘 진행되도록
- 하늘이의 진로와 시험이 주님 안에서 믿음으로 진행되도록
- 6월 말 한국방문과 바울 전체수련회가 영적으로 충만하고 잘 준비되어지도록
- 하늘이 학교인 Grace International School 건축이 잘 마무리 되고 이사 준비가 잘 진행되도록
- 하늘이가 5월 SAT 잘 준비하고 원하는 교육학과 갈수 있도록
- 양가 부모님의 건강과 김정자 어머니의 구원을 위해
치앙마이에서 서재영, 송성미, 하늘, 하임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