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말이 되면서 거리에 망고가 보이기 시작하고, 이곳 더위는 최고조로 올라가고 있는 중입니다. 이웃집 정원에 메달리기 시작하던 작은 망고들은 어느새 상품이 되어 시장에 나오는데, 우리가 아는 망고는 사실 여러 종류가 있다는 사실에 놀랐습니다. 색으로 보면 노란 망고, 녹색 망고, 그리고 알록 달록한 애플 망고 등이 있습니다. 노란 망고는 단맛으로 즐겨먹고 녹색 망고는 신맛을 그리고 애플 망고는 덜 단맛을 즐길 수 있으며, 이 외에도 모양과 색에 따라 더 있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지식이 너무 제한적이라는 사실은 이 땅을 살아가는 저희가 이방인이라는 것을 새록새록 느끼께 합니다. 이렇게 다름에도 불구하고 이해 할려고 애쓰면서 오늘도 만나는 태국인들에게 사랑의 인사를 합니다.
어려운 시기에도 평안하시기를 구합니다. 태국은 4월부터 코로나로 인한 제재가 줄어들고 있으며 아이들의 학교 생활도 일상으로 회복되어 가는 과정에 있습니다. 여전히 어디든지 온도를 체크하고 알콜 소독을 하고 있지만, 하반기인 7월에는 엔데믹을 선언하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가장 어려웠던 시기는 이제 지나가고 조심스럽게 일상으로 돌아가는 희망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저희에게도 일상으로 돌아가는 것은 큰 의미가 있습니다. 태국의 사람들은 전염병인 코로나에 걸리는 것을 수치스럽게 생각해서 사람들 만나는 것을 불편하게 생각했었습니다. 2년의 긴 시간과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인해 이러한 생각은 점점 변하고 있습니다.
관광도시인 치앙마이의 거리에는 문 닫힌 많은 상가들과는 대조적으로 셀 수 없이 많은 배달 오토바이들이 도로를 달립니다. 생계를 잃은 사람들은 배달 업종으로 바꾸어 극복하고 있습니다. 이는 현지 교회에도 큰 영향을 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대학교는 비대면 수업으로 이번 학기를 진행되고 있으며 이번 학기에 강의가 없는 저는 논문을 쓰는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과제를 하는 마음으로 긴장하며 주제와 아이디어를 그리고 수식을 정리하며 준비하고 있습니다. 전문인으로서 논문을 써야 하는 당위성은 있는데 년식(?)이 오래되어서 빨리 빨리 진행되지 않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음 달까지는 마무리 되어지길 기도합니다.
대학교와 진행 중인 부설기관 설립도 속히 승인되어 후속 사역이 진행되길 기도 부탁드립니다. 직원을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는 코로나로 인해 휴식기간을 거쳐 다시 시작할 예정에 있습니다. 그리고 선교사 자녀들을 대상으로 하는 학습지원으로 이번 학기에 그루지아에 있는 선교사 자녀에게 수학공부를 새롭게 시작하였습니다. 지난학기에 학습지원을 한 아프리카의 고3학생은 미국 학력고사를 잘 마쳤고 중3학생은 다음 주에 검정고시를 보게 됩니다. 비록 온라인으로 만나지만 학생들의 부족한 부분을 도울 수 있어서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지난 3월 31일에는 ㅂㅇ선교회 신임 선교사들을 위한 교육에 초대되어서 전문인으로서 삶을 나누는 시간이 있었습니다. 이를 통하여 자신의 사역과 삶을 돌아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다시 초심으로 돌아가서 푯대를 잃지 않고 달려가게 되었습니다.
아내는 한글학교와 교회 유치부 부장으로 그리고 늦동이 아이를 키우는 엄마로 하루 하루를 보내고 있습니다. 코로나가 잠잠해지면 한국어를 현지 학생들에게 가르칠 기회가 오도록 기도하고 있습니다.
지난 3년동안 한국에 방문 할 기회가 없어서 가족의 일원으로 마땅히 해야 할 일을 못하고 있었는데 이번 6월 중순에 방문할 계획을 세웠습니다. 가미루었던 어머님의 팔순과 장인 어르신의 팔순을 기념하고 하늘이의 치아 부정교합 수술을 할 예정입니다. 하늘이는 바르지 않은 턱의 배치로 인해 오랫동안 소화불량에 시달리다가 이번 방학에 수술을 합니다. 많이 아픈 수술인데 잘 수술되어지고 잘 견디어 내도록 기도 부탁드립니다.
하임이는 요즘 해리포터를 열심히 읽고 있습니다. 반 친구들이 읽어서 경쟁하듯 읽는 모습이 대견해 보입니다. 그리고 엠케이 음악 프로그램을 통하여 플룻을 배우고 있습니다. 어렵게 보이는데도 도전하는 모습이 아름답습니다. 아이가 주님의 성품을 닮아가고 불교의 나라에서 그리스도의 향기를 풍기는 딸이 되길 소망합니다.
기도 제목
- 섬기고 있는 파얍대학교에 올바른 리더쉽으로 주님보시기에 귀한 기관이 되어지도록
- 진행하고 있는 논문이 잘 마무리 되고 부속기관 설립에 대한 승인 속히 이루어지도록
- 자녀들이 주님을 마음에 합한 자로 살아가도록
- 하늘이 부정교합수술과정을 통하여 주님의 예비하심과 신실하심을 경험하고 잘 치유되도록
- 선교에 동역하는 모든 분들의 가정에 평안함이 있도록, 아프신 부모님들이 건강한 노년을 누리시도록
- 한국 땅에 있는 모든 가나안 성도들의 마음에 회복함이 있도록
태국 치앙마이에서
서재영, 송성미, 하늘, 하임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