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 이야기  / Mission Story
[칼럼]Missionary Researcher로서의 회원 개발 | 경규영 선교사
BY 관리자2019.10.30 15:57: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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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별기획-바미준 연구보고서
Missionary Researcher로서의 회원 개발
경규영 선교사(현 한국 이주민 사역/전 동북아 C국 사역자)


Ⅰ. 들어가는 말

 

   필자가 사역하는 선교지에는 다양한 선교단체를 통해 파송 받은 선교사들이 사역하고 있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타 단체의 현장 사역자의 지역 리서처로의 개발 시스템에 대한 다양한 사례들을 찾을 수 있으리라 기대했었다. 그러나 아쉽게도 파송 단체 차원에서 시행되고 있는 현장 선교사를 지역 연구가로 개발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시행하는 경우는 찾아보기 어려웠다. 단체에 따라서는 파송 전 교육 과목으로 지역 연구 이론을 가르치는 경우가 아주 소수지만 있었고 선교사 개인적으로 현장에서 지역 연구에 관심을 가지고 꾸준히 지역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한 자료들을 공유하는 경우가 더러 있었다. 전체적인 분위기로는 대인 사역을 통한 교회 개척 사역은 강조되고 중요시되면서 장기적이고 효과적인 사역을 위해 해결해야 할 지역 리서치의 전문화를 위한 구체적인 실천은 여전히 소홀히 되고 있다는 인상을 지울 수가 없었다.
   필자는 본 논고를 통해서 미약하나마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누어 먼저는 지역 리서치에 대한 이론적인 부분과 Missionary Researcher의 개념을 다루고 둘째로 지역 리서치의 연구 내용과 방향을 정리하며 끝으로 현장 선교사를 지역전문가, 선교전략가, 선교 멘토 등으로 계발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지역 연구와 제반 영역과의 관계

 

   A. 지역 연구의 성경적 의의
   일반적으로 성경적 의미에서 민수기 13장에서의 지역 정탐에 대한 말씀을 그 예로 삼는다. 민수기 13장 17절 이하에 “모세가 가나안 땅을 탐지하러 그들을 보내며 이르되 너희는 남방길로 행하여 산지로 올라가서 그 땅의 어떠함을 탐지하라. 곧 그 땅 거민의 강약과 다소와 그들의 거하는 땅의 호불호와 거하는 성읍이 진영인지 산성인지와 토지의 후박과 수박의 유무니라. 담대하라. 또 그 땅 실과를 가져오라 하니 그때는 포도가 처음 익을 즈음이었더라.”
   가나안 정복을 앞두고 갈렙과 여호수아 등 탁월한 12명의 족장에게 가나안 지역을 정탐하라고 모세가 명령했던 것이다. 하나님의 명령인 가나안 정복을 위해 이 지역에 대한 정밀한 탐색이 필요했다. 그러나 갈렙과 여호수아만이 하나님의 통찰력을 가지고 그 땅을 탐지하였고 나머지 10명의 족장은 오히려 믿음을 떨어뜨리고 전력을 상실케 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이러한 결과는 영적 전쟁을 수행하는 오늘날 선교에 있어서 믿음의 안목으로 행해지는 통찰력 있는 지역연구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깨우쳐 준다.1)

 

   B. 지역 연구와 커뮤니케이션
   지역 연구는 더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달성하기 위해 행해져야 한다. 선교 사역은 결국 지식의 사역이고 정보를 다루는 일의 일환으로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사람들이 받아들일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그러므로 선교사와 선교지 영혼들 상호 간의 커뮤니케이션이야말로 선교의 핵심 요소라 할 수 있다. 선교의 비전은 세상 모든 사람이 듣고 또 그 음성에 반응하도록 하는 것이다. 하나님은 소통자시며 또 우리는 하나님과 소통하고 동시에 하나님에 대해 서로 얘기하는 자들이다. 발신자와 수신자는 모두 그 마음에 상대방에게 해주려는 메시지가 있다. 리서치의 목적은 이렇게 각각 상대의 마음에 있는 의미를 이해함으로 소통이 더 효과적으로 이뤄지도록 하는 데 있다. 즉 서로 지속적인 관계와 대화를 통해 배워야 한다.2)

 

   C. 지역 연구와 중보적 기도 운동과의 관계
   중보 기도 운동을 통해 부흥이 일어나고 있는 지역들의 기도 역사를 살펴보면 그들이 철저하게 하나님의 인도 하심에 의지하여 기도함과 동시에 수집된 지역 정보를 바탕으로 구체적으로 기도했음을 알 수 있다. 캄보디아에서 있었던 기도 운동의 경우 도시의 역사, 현재 상황에 대한 객관적인 정보를 준비한 후, 기도하며 성령의 주도적인 인도를 기다렸다. 또한, 그들은 교회뿐 아니라 정부와 여러 종족 집단들을 위해 총체적으로 기도했다. 콜롬비아의 칼리시 부흥3)의 경우도 대규모 철야기도 집회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도시 내에 22개 행정 구역의 정치적, 사회적, 영적 필요들을 조사하고, 이를 통해 알게 된 구체적인 사항들을 놓고 기도했다.4)

 

   D. 지역 연구와 선교의 상황화 전략과의 관계
   복음의 상황화는 대상 지역에 대한 지역 연구를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특정한 민족과 국가의 문화에 대한 이해와 존중은 선교지에서 필수불가결한 요소이다. 선교지에서 현지인들의 삶에 “문화화”되는 과정은 “상황화”로 간주된다. 상황화에는 한 민족의 사회적 형태, 그들의 경제 정책, 정치, 기타 많은 통합 영역들을 받아들이는 사회 전체의 매트릭스가 포함된다. 상황화는 하나의 민족 혹은 종족에 대한 총체적인 상황을 하나님의 관점에서 재해석하고 그 민족에 대한 하나님의 역사적 구원을 이루는 선교 방법이다. 이 전략은 선교지에서 적극적으로 적용되어야 한다. 기존의 전통적인 방법으로는 이슬람권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하기 어렵다는 사실을 가정해볼 때에 혼합주의가 아닌 성경적 상황화 전략은 복음이 그들의 문화 속에서 생명력을 가지고 뿌리를 내리도록 하기 위한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즉 그 지역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를 통해 선교의 상황화 전략을 적용, 선교접근 전략을 도출하여 사역의 돌파가 일어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는 성경적인 방법이다. 하나의 민족권 문화를 가지고 있는 그리스도인이 다른 문화권의 선교지로 갈 때는 그 지역 문화권의 상황화를 전략적으로 접근하는 방식이 필요한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와 바울의 사역은 수신자의 세계관에 스며들어 그들에게 나아가는 상황화 사역의 전형이었다. 이렇게 한 민족이 구원받기 위해서는 현재 그 민족 가운데 나타난 다양하고 총체적인 사건을 분석, 선교 접근 전략을 큰 그림으로 디자인하는 분석의 틀이 필요하다고 하겠다.5)

 

   E. 지역 연구와 한국 선교계와의 관계
   현재 한국 선교계에서도 선교와 지역연구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이는 세계선교를 위해서는 그 지역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가 있어야 한다는 당위성에 따른 자연스러운 반응이다. 세계선교에 대한 하나님의 효과적인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하나님의 총체적인 역사 경영의 방법과 시대의 역사를 정확한 통찰력으로 바라보아야 한다는 인식의 공감대가 확산되고 있는 것이다. 선교의 “지역연구”가 이를 실현하도록 돕는 중요한 도구라고 할 수 있다.6)


Ⅲ. 지역 리서치의 연구 내용과 방향

 

   지역 연구를 위한 지리적 범위는 자신의 사역 대상 민족이 사는 도시와 국가가 포함되어야 할 것이다. 구체적인 연구 내용과 방향은 아래와 같다.

 

   A. 종교 상황
   종교는 지역을 이해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사항 중 하나이다. 또한, 사람들의 사고방식과 행동에 영향을 주는 세계관의 핵심적 요소이다. 종교 연구를 통해 기독교와 유사한 점을 찾아내어 복음을 적극적으로 소개하는 통로를 찾아내고, 영적 전쟁의 부분을 파악할 수 있다. 지역 종교의 변화를 연구할 때 효과적인 복음 전도의 방법이 밝혀진다.
   도시의 영적 상황과 분위기 전반에 관해, 또한 그러한 상황이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조사한다. 타 종교의 영향, 종교적 변화 등을 조사함으로 도시에 영향을 끼치고 있는 영적 세력들의 정체, 영적 영향력을 미치는 방법들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이렇게 밝혀진 어두움의 영적 세력들을 중보기도를 통해 결박할 수 있다.
   종교적 상황에 해당하는 구체적인 소항목으로는 지역의 주요 종교, 숭배받는 주요 영/인물/우상들, 종교적 세력의 변화 추이, 세속화 상황/타 종교에 대한 수용성을 포함한다. 주요 종교 항목에선 각 종교에 대해 가능하면 자세히 정리한다. 종교의 역사, 신자 수, 종교 집회 장소와 규모를 조사한다. 종교정책, 특정 종교의 부흥, 사람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조사함으로써 종교적 세력의 변화를 알 수 있다. 도시에 들어온 이단들의 규모와 목표 대상, 사역 방향을 파악한다. 타 종교에 대한 수용성은 다른 종교에 대한 도시민들의 태도를 조사함으로 알 수 있다.7)

 

   B. 역사적 상황
   현재와 미래는 과거에 의해서 형성된다. 현재의 사실을 해석하는데 영향을 주는 과거의 한이나 뿌리 깊은 정서를 연구해야 한다. 한 지역의 역사를 연구함으로 현재까지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알려지지 않은 과거의 중요한 사실이 밝혀지게 되며, 지역에 대한 새로운 차원의 이해를 가지고 접근이 가능하게 된다. 또한, 지역 사람들이 겪은 고통과 정서를 알게 되며, 복음 전파에 큰 장애가 되고 있는 상처의 존재 여부를 파악할 수 있다. 분별력을 가지고 지역의 역사를 바라봄으로써 역사 가운데 지역의 영적인 부서진 담을 보수하는 일을 수행할 수 있다. 역사를 통한 사단의 영향력과 간섭뿐 아니라 하나님의 주권적 역사와 간섭하심 또한 발견하게 될 것이다.
  역사적 상황에 해당하는 소항목으로는 지역의 역사, 역사적 상처, 기독교와 연관된 역사적 사건/교회의 역사가 포함된다. 지역의 형성 시기, 국가의 역사에서 본 지역이 차지하는 위치, 지역명의 유래와 의미, 지역 건설자의 의도를 조사한다. 과거의 역사적 상처가 현재 사람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를 조사한다. 또한, 복음을 거부하게 하는 부정적인 역사가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데 주력한다.8)

 

   C. 사회와 문화적 상황
   사단에게 공격당하기 쉬운 취약한 사회, 문화 구조를 조사하고 그것들이 사람들의 삶에 미치는 영향, 유린당하고 있는 소외 계층과 그들의 필요를 파악한다. 소외와 위기는 사람들이 지닌 세계관에 심각한 도전을 준다. 급격한 사회 변화, 공동체의 상실, 전쟁과 가난과 같은 위기는 영적 세계에 수용적이 되도록 사람들을 유도한다. 정치적 상황은 개개인의 삶뿐 아니라 선교 환경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가능한 한 많은 자료를 이용하여 사회 문제 및 위기 상황, 영향력 있는 인물을 조사함으로써 현재 도시에서 일어나고 있는 상황을 파악할 수 있다.
   사회와 문화적 상황에 해당하는 소항목으로는 도움이 필요한 소외계층, 위기 상황, 비도덕적 영역, 정치적 영향력이 있다.9)

 

   D. 기독교 상황
   기독교 상황 연구에서는 도시의 복음화율, 현지 교회 및 선교 사역의 규모(교회/신자/선교사의 수)와 진행되고 있는 사역의 종류와 단계를 조사한다. 또한, 교회와 사역자들의 영적 상태와 연합의 정도를 파악하고, 도시에 미치는 기독교 공동체의 역할에 대해서도 조사한다. 더불어서 사역에 필요한 자원을 조사함으로써 효과적인 동원을 이끌 수 있다.10)


Ⅳ. 현장 선교사의 지역 리서처로서의 개발

 

   A. 현장 선교사의 지역 연구의 중요성
   현장 사역자는 리서치 연구자가 지녀야 할 자세와 관점을 가지고 기회가 될 때마다 중요하고 필요한 정보를 찾는 자가 되어야 한다. 사역에 관한 리서치가 전문가에게만 위임된다면 리서치 결과가 현장 사역자에게까지 전달되지 못하고 책꽂이에만 꽂혀있게 될 가능성이 높다.11)
   흔히 한국인 선교사의 사역이 단기성에 그치고 연계성이 떨어진다고 한다. 아마도 그 이유는 장기적인 안목에서 사역의 기초를 닦는 일에 노력을 기울이지 않고 대인 사역에만 의미를 둔 근시안적인 안목 때문에 나타난 결과라고 본다. 기초를 닦는 사역에도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중 가장 중요한 것은 지역에 대한 연구라 할 수 있다.
   선교사가 살면서 사역하는 지역의 역사나 문화, 풍습 등에 대한 철저한 이해 없이 어떻게 그들의 영적 지도자가 될 수 있겠는가? 그러므로 현장 선교사는 반드시 지역 전문가가 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현장 선교사의 지역 리서치 사역은 여러 가지 선교전략 가운데 택할 수 있는 하나가 아니라, 장기 거주 선교사라면 누구나 해야 할 일인 것이다.12)
   지역 리서치는 사역자가 올바른 궤도 상에 있는지 점검할 수 있게 해주고 바로 임무를 교정해서 새로운 가능성을 타진해 볼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그뿐만 아니라 리서치는 사역자들의 비전을 더욱 선명하게 드러내 주며 사역 방향의 수정 및 견지를 위해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는 데 도움을 준다. 리서치 결과 분석은 현재 사역 중인 선교사 자신의 상황이나 사역의 결과에 대한 진단이 가능하게 할 것이다. 사역자 자신의 사역 실체를 안다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13)

 

   B. 현장 선교사의 지역 리서처로서의 강점
   때로 자신의 현장에 대해 리서치를 국내 팀이나 단기 리서치 팀에 의존하는 경우를 본다. 장기 사역자가 접근하기 곤란한 지역의 경우 훈련된 단기 팀을 활용하는 것은 필요할 수 있을 것이다. 반면 현장 선교사는 해당 지역을 가장 잘 이해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추고 있다. 현장 선교사만이 얻을 수 있는 생생한 지역 자료들이 있기에 현장 선교사가 리서치를 한다면 훨씬 더 사역지에 필요한 구체적인 자료들을 지속해서 얻을 수 있다. 게다가 현장 선교사는 사역 현장 가운데 있으므로 그들의 연구 결과를 단순히 학문적인 수준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사역 전략에 접목시키고자 하는 뜨거운 열정이 있어 지역 연구 결과를 사역 전략에 적용하는 부분에 높은 실효성을 기대할 수 있다.

 

   C. 현장 선교사의 지역연구 목적
   장기 선교사의 지역연구 목적은 첫째, 사역지역에 대한 철저한 이해와 그 이해를 바탕으로 지역에 맞는 적절한 선교전략과 방법을 수립하는 것이다. 둘째, 리서치의 결과를 토대로 그 지역을 향한 하나님의 전략을 알아내어 기도 제목을 찾아 후원자들과 함께 공유하고 집중적으로 중보 하도록 돕는 것이다. 셋째, 후임 선교사들을 위한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사역 가이드를 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넷째, 단기 선교팀을 효과적으로 안내하여, 그들이 지속해서 현장에 대해 관심을 두고 기도운동을 일으키도록 격려하기 위한 것이다. 다섯째, 한국교회에 선교사가 사역하는 지역을 체계적이고 구체적으로 알려 주어 효과적인 선교동원을 하는 것이다.14)

 

   D. 현장 선교사를 지역 리서처로 개발하기 위한 제안
    선교대상 지역과 민족들에 대한 자료의 축적, 분석연구 그리고 사역전략에 활용하는 일련의 과정은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지역연구가 필요한 작업이다. 그러므로 지속적인 격려와 교육이 필요할 것이다. 구체적인 실천 방안은 아래와 같다.

 

   1. 본회가 통용할 지역 연구 핸드북 제작 활용
   선교사 후보생들의 국내외 훈련 과정에 통일된 지역 연구 핸드북을 제작하여 활용한다면 효과적인 리서치에 필요한 전문성 향상과 지역 연구에 대한 격려가 될 것이다. 핸드북 내용으로는 지역 연구가로서 선교사가 현지에서 견지해야 할 자세,15) 지역 연구에 대한 이론적인 부분과 연구 방향 및 방법에 대한 부분 그리고 지역 연구 보고서 양식 등이 포함되어야 할 것이다. 
   특별히 지역 연구 보고서의 통일 양식이 필요한 것은 지역 연구 후 글로 표현하지 않으면 그것은 죽은 자료가 되기 때문이다. 자신이 알고 있는 정보를 정리하는 면에서도 리서치 결과를 보고서로 만들어 놓는 것은 필요하다. 그리고 자료가 효과적으로 활용되기 위해서는 지역마다 수집한 정보들을 단체 차원에서 일관성 있고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단체 내에 통일된 보고서 양식을 운영할 필요가 있다. 이렇게 할 경우 보고된 내용을 정리하고 분석하는 데 통일성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2. 선교사 후보생들에 대한 지역 연구 교육과 훈련 프로그램 운영
   핸드북을 통해 선교사 후보생들을 대상으로 훈련을 마치고 현장에 파송하기 전까지 국내외 훈련 과정 가운데 자신이 선교할 지역과 민족에 대한 지역연구를 배우고 실천할 수 있도록 지역 연구에 대한 이론교육과 실습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16) 지역연구에 대한 이론 교육은 국내 훈련 과정 가운데 실행하는 것이 적당할 것이며 실습은 국내에서와 필리핀에서 모두 가능할 것이다. 대상 지역은 각자의 예비 선교 대상 지역이나 선교사 후보생 모두에게 같은 지역에 대한 과제를 주어 서로 비교 평가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가능할 것이다.  

 

   3. 현지 교회와 교단 그리고 선교 단체와 학계의 자료 수집
   본인이 지역 연구를 처음부터 다 하려면 시간이 많이 필요하고 전문성이 떨어질 수 있다. 그러므로 이미 공개된 자료들을 수집하고 활용할 수 있다. 현지 기독교 단체가 정기적으로 발행하는 간행물을 통해 주요 이슈와 통계 자료들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선교 단체의 간행물이나 인터넷 사이트에 해당 지역에 대한 연구나 단기 팀 답사 보고서들을 통해 유익한 정보들을 수집할 수 있다. 특별히 한국에서 발표된 해당 지역에 대한 학계의 연구 논문들을 인터넷이나 서점을 통해 수집하면 깊이 있는 이해를 돕는 정보와 유익한 참고 문헌 목록을 얻을 수 있다.

 

   4. 선교지에서의 지역 관련 학문 수학
   선교지 현장에서 지역을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지역 관련 학문을 수학하는 것을 권장한다. 예를 들면 문화 인류학 공부를 통해 대상 민족의 문화적 정체성을 객관적으로 이해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 학문은 다른 학문에 비해 복음의 상황화와 복음의 접촉점을 찾는 데 실제적인 도움을 제공할 것이다. 지역개발학과의 경우 선교지가 추구하는 개발 계획을 파악하며 현재의 사회를 이해하고 앞으로의 사회 변화를 유추 파악하여 앞서가는 선교 전략을 세울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 종교학을 통해서는 정부의 종교 정책과 관점, 지역 종교의 역사와 동향을 깊이 있게 연구할 수 있다. 역사학은 지역의 역사를 깊이 있게 다루며 특별히 영적인 동향에 깊은 영향을 주었던 사건들이 무엇인지 파악하여 현대의 선교지 영혼들이 생각하고 반응하는 사고와 행동 양식을 깊이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17) 어느 지역 관련 학문을 수학하든 공통으로 유익한 점은 각 분야의 현지 전문가들이 발표하는 학술지나 논문 등을 통해 심도 있는 정보들을 수집할 수 있다는 것이다. 특별히 비개방 지역의 경우는 일반 서점에서 접할 수 없는 귀한 자료들을 학술 교류 차원에서 공식 허가를 받고 자유롭게 열람과 수집을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전문가들과 교류하며 현지 이해를 위한 귀중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다. 나아가 학자의 신분이 아니면 돌아볼 수 없는 지역을 방문하여 연구할 기회도 누리게 될 것이다.

 

   5. 현지의 연합 모임 참여
   현지 교회의 연합 모임이나 선교사 연함 모임에 정기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모임에서는 통상 지진해 볼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그뿐만 아니라 리서치는 사역자들의 비전을 더욱 선명하게 드러내 주며 사역 방향의 수정 및 견지를 위해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는 데 도움을 준다. 리서치 결과 분석은 현재 사역 중인 선교사 자신의 상황이나 사역의 결과에 대한 진단이 가능하게 할 것이다. 사역자 자신의 사역 실체를 안다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13)

 

   6. 현지에서 수집 가능한 일반 자료들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적극성
   현지에 대한 이해를 위해 지속해서 현지 정보에 민감하며 수집하는 습관이 중요하다. 또한, 실제 활용이 가능하도록 수집 한 정보들을 평소에 주제별로 틈틈이 정리하여 강의가 가능하도록 파일화 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현지 뉴스, 잡지와 신문을 정기적으로 구독을 통해 사회 일반적인 동향을 파악한다.

 

   7. 본회 회지 및 기도 편지를 활용한 정보 공유
   정리된 지역 정보들을 본회 회지를 활용하여 지역에 관한 실질적인 정보들을 기사화함으로써 선교 헌신자들과 교회들이 지역에 대한 일반 개관 지식수준을 넘어 지역에 대한 바른 정보와 가이드를 통해 전략적인 접근이 가능하도록 도울 수 있을 것이다. 그뿐만 아니라 정기적으로 쓰게 되어 있는 기도 편지에 지역에 대한 연구 정보를 분야별로 의무적으로 포함하도록 한다면 현장 선교사 자신에게는 자신의 지역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 부담을 줄 수 있을 것이며 후원자들에게는 은혜로운 사역 간증뿐 아니라 지역에 대한 지식과 관심을 넓힐 기회가 될 것이다.


Ⅴ. 결론

   한국 선교를 논할 때 선교활동은 있으나 선교 전략은 부재하다는 이야기를 종종 듣는다. 혹 이것이 본회에도 적용되는 이야기는 아닐는지 돌아보게 되면서 차제에 그동안 한국 국내 자생 단체 가운데 가장 주목받고 있는 단체 중 하나인 본회가 미래의 전략 지향적인 사역을 모색하며 새로운 도약으로 나가는 중요한 기틀을 마련하게 되기를 소망한다.
   20세기 식의 발전된 선교 전략을 최초로 사용한 선교사로 평가받는 독일의 사도 보니페이스(Boniface)19)는 보고서와 요청서를 고국에 있는 사람들에게 보내서 전략을 논의했다. 그러자 감독들, 수도사들, 수녀들이 차례로 그에게 인력과 재정과 지급품을 보냈다. 또한, 그들은 중보 기도로써 보니페이스의 선교를 뒷받침해 주었다. 이는 진정한 의미의 보내는 선교가 무엇인지를 보여 주었다.20) 그러나 이러한 결과에 대해 간과할 수 없는 것은 현장 선교사로서 그의 전략적인 선교 자세와 헌신이다.
   앞으로 본회에도 종전의 현장 선교사와 후원자와 본회 본부 삼자 간에 일방적인 선교보고에만 그치는 수준이 아니라 전략을 논하는 긴밀한 소통이 이루어지기를 바라며 이를 위해 본회의 모든 선교사들이 각자의 현장에서 지역전문가, 선교전략가, 선교멘토로 자리매김하게 되기를 바란다. ♣

 

-참고 문헌-

 

1. 국내 서적
임종표, 한국선교의 반성과 그 준비. 서울: 한인 선교사 지도력 개발회의, 1999.
한화룡, 도시선교. 서울: 한국기독학생회 출판부, 1993.
전호진, 아시아 기독교와 선교전략. 서울: 영문, 1995.

 

2. 번역 서적
비고 소가드. 현장 사역 조사연구 방법론. 김에녹역. 서울: CLC, 2011.
랄프 윈터, 스티븐 호돈. 미션 퍼스펙티브. 정옥배역. 서울: 예수전도단, 1999.
스탠 롤랜드, 21세기 세계선교의 새로운 패러다임. 정길용역. 서울: 이레닷컴, 2003.
찰스 H. 크래프트, 기독교 문화인류학. 안영권, 이대헌역. 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2005.

 

3. 논문 및 정기 간행물
김경미. ‘중보적 기도를 통한 도시선교 리서치 도구 개발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총신대 선교대학원. 2004.
정세진.’선교와 지역연구, 상황화 전략에 대한 한 고찰’,선교와 신학 17 (2006년 6월): 143-167.

 

4. 기타(기관자료)
바울선교회. 바울선교회 정책. 2013.
바울선교회. 바울선교회 미래준비위원회 기획보고서(2.0) 초판.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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